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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를 의미하며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생길 수 있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ADHD를 이해하려면 다양한 증상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주의력과 충동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파괴적인 행동부터 신경 계통의 원인에 이르기까지 ADHD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것이 ADHD 치료에 필요합니다. 

    ADHD가 적혀있는 사진

     

    1.ADHD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심각도는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ADHD의 증상은 일상생활과 삶의 질을 어느 정도 방해하는가에 따라 중증도가 결정됩니다. ADHD는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단일 질환이 아니며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이질성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환자는 주로 부주의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반면, 어떤 환자는 현저한 과잉행동과 충동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HD는 주요 증상에 따라 부주의한 표현, 과잉행동-충동적인 표현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부주의한 표현으로는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어렵고 업무나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가 잦으며 일상생활에서 건망증이 심합니다. 이로 인해 일을 하거나 정리하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과잉행동 증상으로는 손이나 발이 가만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하거나 두드리는 행동을 합니다. 수업시간 처럼 정해진 시간에 자리에 가만히 머물지 못하고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한 말과 충동적인 행동을 합니다. 충동적 증상으로는 차례를 기다리는 것이 어렵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자주 방해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ADHD 증상은 어린이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잉행동은 아동기에 더 두드러질 수 있지만 성인기에 감소하거나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ADHD는 기분 장애(우울증, 양극성 장애 등), 불안 장애, 학습 장애, 반항 장애 등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 증상이 더 복잡해집니다. 여성의 경우는 증상을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어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학업이나 직업적 일을 수행하는데 어느 정도의 지장을 주는지와 사회적 관계 및 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전반적인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평가해 경증, 중등도, 중증으로 분류합니다.

     

    2.ADHD의 다양한 발생 요인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신경학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 장애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ADHD는 유전이 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부모나 형제자매 등 가까운 친척이 ADHD를 앓고 있는 경우 해당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신경학적 요인도 ADHD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경학적 ADHD 연구에서는 특정 뇌 구조의 크기와 활동이 주의력, 충동 조절, 결정 기능에서 차이가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행동 조절을 담당하는 전두엽 피질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의력 및 충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 수준의 불균형도 ADHD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및 출산 전후의 기간 중 담배 연기, 알코올 또는 약물 노출, 조산, 저체중 출산, 출산 중 합병증 ADHD 잠재적인 원인으로 연구 되었습니다. 자궁 내 니코틴 노출은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ADHD의 위험 요소가 됩니다. 납이나 기타 환경 독소에 대한 노출, 유아기 외상, 혼란스럽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가정환경도 ADHD의 발병 또는 악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ADHD는 복잡하고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장애이며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은 ADHD 환자마다 다릅니다.

     

    3.ADHD의 행동, 심리, 약물 치료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치료에는 행동 치료, 심리 치료, 그리고 경우에 따라 약물 치료가 병행됩니다. 치료 계획은 환자의 증상과 심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ADHD의 행동 치료에는 긍정적인 생각의 강화, 목표 설정 및 시간 관리 등 행동 조절을 목표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ADHD 아동의 부모는 효과적인 양육과 행동 관리를 가르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으며 ADHD의 증상,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으로 가족과 환자가 ADHD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으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ADHD는 사회적 상호 작용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표적화된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이나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ADHD의 환자 또는 가족에게 상담을 진행하는 심리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환경을 바꿔보는 것도 ADHD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정해진 루틴을 만들고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며 명확한 성공 목표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ADHD 아동의 경우 교사 및 교직원의 교육적 배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사 및 교직원은 협력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추가적 요소를 제공하거나 과제 수정, 혹은 시험 추가 시간 제공 등 교육 편의를 제공하며 ADHD 아동의 치료에 적극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ADHD의 치료를 위해 약물을 권장 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ADHD 치료 계획의 일부로 자극제 약물 (예: 메틸페니데이트 또는 암페타민 기반 약물)과 비자극성 약물 (예: 아토목세틴)이 ADHD 증상을 관리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약물 사용은 환자의 증상과 치료에 대한 반응에 따라 달라집니다. ADHD의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로부터 종합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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